생리가 끊어질 때 어떤 증상이 있을까? 매체를 통해 대략적인 내용들은 듣긴 했는데, 실제 여성들이 겪는 증상들은 개인차가 있다. 어떤 사람은 하루아침에 생리가 끊어지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몇 년을 고생하다가 끊어지기도 한다.
생리가 끊어지기까지 보통 여성들은 근 40년을 생리에 시달리게 된다. 특히 50%가 생리통에 시달리는데, 그 비율에서도 극심한 통증 등 통증 차이도 엄청나다. 사실 생리통을 모르는 축복받은 50%의 여성은 정말 행운아가 아닐까 싶다.
생리는 몇 살까지 하나요?
대체로 약 45세부터 55세 사이에 폐경을 경험하게 된다.
생리 기간
4~7일 정도이며, 대부분의 여성이 2일째에 양이 가장 많다고 알려졌다. 대게 40대에 접어들면서 생리 기간이 짧아진다.
생리통은 몇 시간 지속되나요?
일차성 생리통
생리 전 몇 시간 또는 생리가 막 시작된 직후에 발생하는데, 통증 지속 시간은 개인차가 크며 48~72시간 정도 지속되기도 한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골반 내 질환이 전혀 없음에도 생리 시 통증이 나타난다.
생리주기
정상적 생리주기는 28일이나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보통 21일~35일 정도가 정상적인 범주에 드는 생리기간이다.
생리주기가 빨라지거나 느려질 경우
주기가 20일이 되지 않거나, 40일 이상이면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400~500개 정도의 난자 배란
가임 기간인 30~40년 동안 배출되는 양으로, 젊을수록 난자가 많이 남아있고, 나이가 들수록 적어진다.
40대 중반이 넘어갈 무렵 생기는 폐경 전조 현상
심리적인 증상
우울, 짜증, 불안, 감정 기복, 건망증 등이 있다.
신체적인 증상
불면, 안면 홍조, 피로감, 체중 증가 등이 있다.
40대 여성 갱년기 증상
홍조, 빈맥, 피로감, 불안, 우울,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50대 여성 갱년기 증상
40대 여성 갱년기 증상과 일맥상통하나, 특히 이 시기에는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감하며 갱년기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어 이를 보충해주는 식품 등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 특히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식사요법이 필요하다.
생리가 끊어질 때 증상
심리적으로는 여러 가지 감정 및 짜증이 난다.
신체적으로는 체중이 늘게 되고 식은땀, 불안, 초조,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폐경기 생리색깔
정상적인 색은 진한 붉은색이나, 폐경기 때는 양이 적어져 몸 밖으로 빨리 배출되지 않아 산화되어 갈색이나 검은색이 되기도 한다.
참고로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질 부근의 상피 두께가 얇아지고 주름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혈류량이 줄어 점액 분비가 감소하여, 질 분비물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또한 자궁 경부 위축이 발생해 질벽의 탄성이 떨어지게 된다.
<생리주기에 따른 폐경 예측 단계>
40대 초반
생리주기가 어느 달은 23~24일이었다가, 또 어느 달은 27~28일로 이어져온다.
40대 중반
주기가 23-27-26-28-40-43일 이렇게 3~4년 동안 이어온다.
40대 후반 이상
주기가 40일 이상 가다가 60일 이상, 또는 몇 달에 1회 하다가 폐경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