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이푸 시술의 등장으로 자궁근종 등의 치료법이 나오고 있다. 하이푸 시술이 무엇이며 그 외 관련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다.
하이푸 시술은 무엇인가?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비수술 치료법으로 고강도 집속 초음파 시술이라고 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및 식품의약품 안전청의 엄격한 심의를 통과한 하이푸 시술은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종 시술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은 의료기술로 소개되고 있다.
즉,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로 마치 돋보기로 열을 모아 종이를 태우듯, 신체 내부의 종양을 태우는 것이다. 이 시술은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데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근종 타입에 따라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하이푸 시술로 자궁근종 완치 가능?
결론은 아니다. 하이푸 시술은 병변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이 아니다. 이는 '괴사'시켜 점차적으로 작아지도록 하는 시술이다.
시술의 목적
병변을 100% 제거하는 게 아니다. 자궁을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손상을 최소화하여 증상을 완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하이푸 시술 부작용
사실 어떤 시술이든 부작용이 따른다. 심지어 어떠한 약물조차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물론 하이푸 시술 부작용 확률이 매우 낮은 것은 사실이다.
1. 약한 정도의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2.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3. 다리 또는 엉덩이에 통증이 올 수 있다.
4. 배뇨정체
그 외 열, 시야 흐림, 배뇨곤란, 피부물집, 피부화상이 뒤따를 수 있다.
하이푸시술 비용 (2022년 기준)
1. 초음파 영상관찰; 최소 1,425,000 ~ 최대 15,000,000만 원 / 평균 600만 원대
2. MRI 영상관찰; 최소 2,950,000 ~ 최대 6,500,000만 원 / 평균 3,964,286 원
하이푸 시술 보험은 되는가?
비급여로 건강 의료보험 적용이 불가하다. 대신 실비 사보험이 있으면 약관에 따라 적용되는데, 최근 실비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굳이 시술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시술을 받은 경우는?
보험사 측에서 실비처리를 해주지 않는다. 특히 보험사는 '2cm 이하 근종. 폐경'임의규정을 내세우며 지급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자궁근종 하이푸수술 실비보험 부지급 피해자 모임'에서는 부당함을 호소하며 법적 대응을 추진 중이다.
하이푸 시술 잘하는 곳
1. 확실히 의사의 실력이 좌우한다. 특히 시술 사례가 많은 숙련된 의료진이어야 한다.
2. 하이푸 장비가 좋아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