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강 염증이 무서운 이유는 만성화가 되면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이다. 염증은 각종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소위 초장에 잡아야 한다.
비강 염증이란?
비강은 코 안을 말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염을 뜻한다.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비염으로 나누나, 사실 명확한 기준은 없다.
비염 종류
알레르기성 비염
전체 비염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전 인구의 10~20%가 앓는다고 알려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다.
원인
대표적으로 집먼지 진드기, 동물 털(반려견, 반려묘가 원인), 꽃가루, 곰팡이 등이 코점막을 자극하면, 점막 속 비만세포로부터 히스타민이 분비된다. 히스타민에 의해 코 안쪽에 다량의 콧물이 분비되고 점막이 부풀어 오르며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증상
맑고 물 같은 콧물, 발작적인 재채기, 코막힘, 코가려움증, 눈가려움증 등
급성 비염(바이러스성 비염)
원인은 감염이다. 세균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급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다. 대체로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유발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은 감기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은 콧물, 재채기, 비충혈, 코막힘 등이 있다.
증상
콧물, 코 막힘, 두통, 열, 인후통 등이다.
콧물은 끈적끈적하고 누런 상태의 복합적인 측면을 보일 수 있으며, 끈적끈적한 점액성 콧물, 노란색 농성 콧물은 급성 비염뿐만 아니라 부비동염 증상이기도 하다.
만성 비염
특별한 원인이 없음에도 코점막이 항상 부어 있고 염증이 있는 상태이거나,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뼈 즉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비중격만곡증 탓에 생길 수 있다.
증상
코막힘, 콧물, 후비로(목으로 콧물이 넘어가는 증상)이 항상 있다. 수년간 병을 앓아왔으나 약물 치료가 안 될 경우를 만성 비염으로 본다.
혈관운동신경성 비염
맵고 짠 음식, 뜨거운 음식, 음주, 담배 연기. 향수 향을 맡았을 때 갑자기 춥거나 더운 곳에 갔을 때 코의 신경세포 등이 민감하게 반응함과 동시에 콧속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돼 생긴다.
증상
콧물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점막도 부어올라 코막힘이 생긴다. 코 내시경으로 쉽게 혈관 상태를 알 수 있다.
<참고>
비염=코의 염증
코점막이 부어 생기는 코막힘으로 콧물이 나는 것을 말한다.
축농증=부비동이 콧물에 고이는 증상
콧물이 부비동에 고이는 것으로 대부분 세균성 감염과는 무관하다.
비염 치료법
알레르기성 비염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 등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내어 회피 치료 및 생활 습관 개선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급성 비염
약물 치료와 휴식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다만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있어야 한다. 치료시기가 지체되면 만성 비염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집이 아닌 외부의 공기, 꽃가루 등으로 재발할 위험이 있다.
만성 비염
대체로 만성 비염 수술을 진행한다.
혈관운동신경성 비염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브롬화 이프라트로피움(Ipratropium bromide) 같은 항콜린제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