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알음알음 듣는 의학 관련 용어들은 어려운 말들이 많다. 사실 다수가 생소한 용어이긴 하다. 하지만 그 용어들에 대한 정보를 알고 나면 꽤 도움이 된다. 그래서 건강 및 식단 관리에 효과적이다. 오늘은 호르몬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프로스타글란딘이란
생체 내에서 합성된 몸의 기능을 제어하는 호르몬 물질로, 프로스탄산 골격을 가지는 일련의 생리 활성 물질을 말한다. 장기나 체액 속에 널리 분포화 되어 있으며 극히 작은 량에도 생리작용을 한다. 그 종류는 A에서 H까지 총 8족으로 분류되며 그 작용도 다양하다. 프로스타글란딘은 경우에 따라 다른 조직에서 서로 다른 효과를 보일 수 있고, 이것은 프로스타글란딘이 결합하는 수용체에 따라서 변하게 된다.
요약하자면
프로스타글란딘은 강력한 생리활성 효소로, 혈관과 전신 염증반응에 기여한다.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강력한 혈관 확장제이자, 혈소판 응집을 억제한다.
프로스타글란딘 종류 및 작용
프로스타글란딘은 프로스타사이클린 I2(PGI2), 프로스타글란딘 E2(PGE2) 그리고 프로스타글란딘 F2α(PGF2α)로 나누어 비교할 수 있다.
PGA / PGB / PGC; 혈압 저하 작용을 한다.
PGD2; 혈소판 응집 작용. 수면 유도 작용 (PDD 수용체)을 한다.
PGE1; 동맥관을 여는 작용
PGE2; 평활근 수축 작용. 말초 혈관 확장 작용. 발열, 통각 전달 작용
PGF2; 황체 퇴행. 평활근(자궁. 기관지. 혈관) 수축 작용. 축산에서는 번식에 이용된다.
PGG; 혈압 저하 작용. 혈소판 응집 작용
PGH 2; 혈소판 응집 작용
PGI 2; 혈관 확장 작용. 혈소판 합성 저해 작용
PGJ; 항 종양 작용
프로스타글란딘의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가능성
염증성 장질환으로는 궤양성 장염증과 크론병을 일컫는 포괄적 용어다. 염증성 장질환은 비특이적인 염증 반응을 특징으로 하는데, 여기서 면역 조절 기능의 결함으로 염증 반응이 적절하게 감소되지 않아, 조직 손상과 임상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활성화된 T세포에서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사이토카인이 분비되며, 작용에 따라 보조 T1세포와 보조 T2세포로 나뉜다. 이때 T1은 세포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T2는 체액성 면역 반응을 조절한다.
최근 궤양성 대장염은 바로 T2 반응으로 유발되는 질환이며, 크론병은 T1 반응으로 유발되는 질환이라는 가설이 제기된 바 있다.
프로스타사이클린 I2 (PGI2)
동맥과 정맥의 내피세포에서 프로스타글란딘 H2(PGH2)가 효소 프로스타사이클린 생성효소의 작용에 의해 생성된다. 이 물질은 주로 지혈과 관련된 혈소판 응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즉 혈소판 활성을 억제하고, 효과적인 혈관 확장작용을 가지고 있다.
프로스타글란딘 E2(PGE2)
프로스타글란딘 E2는 일반적으로 염증의 초기 단계에서 국소적인 혈관 확장 및 호중구, 대식세포, 비만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염증의 활성을 일으키는 매개체로 인지되지만, 억제성 IL-10의 유도를 촉진하고 여러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함으로써 비특이적 염증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만성 염증 및 암과 관련된 면역 억제를 촉진하다.
하나 더!
프로스타글란딘 E2는 유해 산소로부터 뇌보호물질을 생성한다. 즉 이 물질은 뇌 이외의 조직에서는 손상을 일으키는데,
뇌에서는 뇌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프로스타글란딘 E2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에 의해 생성되는데, 이 사이이클로옥시게나제는 손상된 뇌에서 뇌조직을 파괴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러니한 건, 뇌를 손상시키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 즉 COX-2가 생산한 물질이 프로스타글란딘 E2인데 이 자체가 생체에 유용하다는 연구가 나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