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와 폐경기 차이점은 무엇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얼핏 들으면 같은 의미가 아닌가 싶다가도 정신을 차려 곰곰이 생각하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은 그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갱년기
폐경 전과 후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며, 폐경과 동반하여 일어나는 여러 증상을 통틀어 갱년기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폐경기
난소기능, 즉 월경이 완전히 멈추는 현상 또는 그 시점을 말한다. 보통 50세 전후로 폐경이 시작된다. 요즘엔 40세 전에 오는 조기폐경도 있다. 이는 유전질환이 있는 경우와 여성 생식기에 대한 수술이나 치료, 에스트로겐을 낮추는 약물들과 흡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폐경이전기
초경부터 규칙적으로 생리주기를 갖는 가임기를 의미한다.
폐경이행기
40대 중후반부터 4~5년 정도로 월경주기가 불규칙하는 시기이다.
폐경이행기 전기
정상 주기보다 7일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의미한다.
폐경이행기 후기
무월경이 60일 이상 지속되는 시기를 의미한다.
폐경주변기
폐경이행기부터 폐경 후 1년까지를 말한다.
폐경이후기
폐경 후의 모든 시기를 의미한다.
폐경이행기 후기에 접어들었다는 건!
무월경이 60일 이상 지속될 경우, 향후 1~3년 안에 마지막 월경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미리 폐경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는 난소 기능 정지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질이 건조하며, 야간발한 등 전신적인 폐경 관련 증상이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폐경 후에도 이 증상들이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불규칙한 생리주기, 수면 장애, 피부 건조와 노화, 체형 변화, 안면 홍조나 식은땀, 질 건조감과 성교 시 통증, 잦은 배뇨 혹은 요실금, 집중력이나 기억력 장애, 두통, 피곤함, 관절통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정말 안 좋은 모든 것은 한꺼번에 오는 것 같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표
진단 결과
위 표를 보고 개인적으로 진단해 보니, 10~15점 경미한 폐경기 증상이 나왔다. 결과를 보니 현재 내 상태와 근접하다. 이렇듯 미리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표로 점수를 내서 현재 자신의 몸 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게 매우 좋은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