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질병 및 의학

시력을 위협하는 초고도근시 대책은 없나요?

by 민블민블 2022. 11. 17.

근시로 라식을 한지 벌써 20년이 넘었다. 그 시기엔 우리나라에 라식수술 붐이 일기도 했을 정도로 고도의 마케팅과 광고가 꽤 많았다. 물론 지금도 비슷하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을 비롯 각종 매체에 무수한 정보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전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 정보를 잘 알지 못해 후회하는 이들이 있다.

 

 

 

 

고도를 넘은 초고도근시의 비율이 높아지는 요즘

초고도근시는 -9D(디옵터) 이상을 말하는데, 초고도근시 자체를 질환으로 보기 때문에 병적근시라고도 부른다. 고도근시인 사람은 정상인보다 망막과 시신경이 약한 경우가 많고, 눈의 구조가 특이하기 때문에 망막변성, 망막박리 등의 안과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

 

초고도근시-망막

 

 

근시에 대하여

소위 멀리 있는 물체가 잘 안 보이는 걸 근시라고 하는데, 물체의 상이 망막 앞쪽에 맺히는 눈으로써 가까운 물체는 잘 보이나, 먼 거리에 있는 물체는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근시는 난시가 동반되거나 비대칭적인 근시, 고도근시인 경우에는 약시를 일으킬 수 있다.

 

약시

시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육안으로 보았을 때 눈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도 시력 장애가 있고, 안경을 착용해도 시력이 정상적으로 교정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근시 종류 및 기준

근시는 경도 근시, 고도 근시, 초고도 근시로 분류한다.

경도 근시; -3D 이하의 근시

중도 근시; -3D ~ -5D

고도 근시; -5D 이상

초고도 근시; -9D 이상

 

초고도근시란?

가까운 곳은 잘 보이나 먼 곳은 흐릿하게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것으로, 두통, 눈부심, 때론 눈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초고도근시 원인

가까운 거리에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한다든가, 조도가 좋지 않은 조명, 수면 부족, 영양상태, 유전적 요인 등이 있다.

 

근시를 넘은 초고도근시의 비율이 증가하다!

전국민중 스마트폰을 안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게다가 휴대폰 사용비율이 매우 높아졌다. 요즘에는 대화중에도 매너 없게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람이 있다. 그 정도로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근시를 뛰어넘은 초고도근시 비율이 높아져 문제다.

 

외모가 중요한 시대, 두께가 있는 안경렌즈는 No!

초고도근시인 젊은 층은 안경 대신 다른 대안을 찾기도 한다.

초고도근시 렌즈

-10D도 가능한 난시용 소프트렌즈; 되도록 일회용 렌즈를 사용하는 게 불편감이 없다.

 

단점

렌즈에 단백질이 끼면 눈물 순환에 문제가 생겨 각막에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매일 사용은 권하지 않는다.

 

고도근시 치료 

초고도근시 라식

초고도근시도 라식 및 라섹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라식과 라섹 등 레이저 수술은 도수에 비례해 각막을 절삭하는 방식이므로 각막 두께에 비해 절삭량이 너무 많으면 각막확장증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반드시 수술 전 다양한 장비로 종합적인 검사가 필수다.

 

만약 각막 두께가 얇다면 렌즈삽입술도 대안

렌즈삽입술은 최근 들어 렌즈 재질과 디자인의 개선으로 초고도근시 환자에서 안전 및 빠른 회복과 높은 시력의 질을 확보할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 최근 고도근시 환자의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전세게적으로 광범위하게 시행되는 수술이며,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 

 

합병증의 위험은?

대체로 낮다. 렌즈삽입술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하지만 그 이면의 부작용도 반드시 알아보고 생각해봐야 할 문제다.

 

렌즈삽입술 단점과 부작용

단점은 높은 수술 비용이며, 부작용은 내피세포 감소나 백내장, 녹내장 등 합병증 가능성이 있다. 사실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한다는 사실에 거부감을 갖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그런 환자들은 라섹을 대안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초고도근시 라섹

초고도근시 환자는 라식보다는 라섹을 더 권하는 추세다. 

이유는 라식은 레이저 수술로 본인 굴절 도수에 비례해서 각막을 절삭하는 수술 방법이다. 그래서 -8D ~ -9D 이상의 초고도근시인 환자들은 절삭량이 많아질 수 있다. 물론 수술하는 집도의의 기술 및 기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각막확장증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수술을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하려면 라식보다는 라섹 쪽이 더 안전하다는 평이 많다.

 

라섹이란?

각막을 절삭하지 않고 각막 상피를 제거한 후,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즉, 각막 상피만 제거하기 때문에 각막의 잔여량이 라식보다 많고, 외부 충격에 비교적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초고도근시 라섹 후기

뭐든 수술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만족한다는 평이 많다.

다만 수술 후 얼마 지나 일어나는 부작용 가능성도 무시 못해 다양한 루트로 실제 수술한 사람들의 후기 및 의견을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초고도근시 라섹에 관한 후기는 국내외 이슈 정보 커뮤니티 '더쿠' 사이트에서 관련 후기를 엿볼 수 있다. 

나는 처음에 더쿠가 뭔가 했을 정도로 이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잘 몰랐다.

그래서 구글에서 '초고도근시 라섹 더쿠'로 검색해 후기를 쫙 읽어보았다.

 

초고도근시-라섹-더쿠
더쿠 사이트의 '초고도근시 라섹후기' 관련 댓글

 

 

마무리

모든 수술은 위험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래서 수술을 마음먹은 사람들은 수술 전에 최대한 다양한 루트로 수술 장단점, 부작용 등을 알아봐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