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치료의 새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세먼지 등 공기오염으로 최근 호흡기 질환자가 늘고 있는데, 마치 고질병인 천식처럼 마른기침이 자주 나오기도 한다. 마른기침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천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하면 폐 손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천식이란?
알레르기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 호흡기 질환을 말한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나며, 가슴에서 색색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이어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된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5%가 천식을 앓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사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천식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원인은 무엇인가?
대기 알레르기
꽃가루,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바퀴벌레, 동물 알레르겐 등이다. 이중, 동물 알레르겐은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및 개의 털과 침에 존재하는 알레르겐이 원인이다.
실내 속 나쁜 연기
담배 연기 및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냄새, 향수, 각종 스프레이, 방향제, 난방 기구의 냄새 등이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집에서 매일 음식을 조리할 시, 반드시 후드를 사용하여 환기해야 한다.
증상
기관지 천식 특징
기침
발작적이고 밤에 더 심하다.
천명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나는 휘파람과 비슷한 소리인데 색색거리는 소리를 뜻한다.
호흡곤란
마치 빨대를 입에 물고 숨을 쉬는 것처럼 숨이 찬 현상을 말한다.
흉부 압박
마치 가슴을 조이는 듯한 답답한 느낌이 든다.
가래
끈끈하고 덩어리가 진 가래가 나온다.
천식 치료 방법
일차적으로는 환자 스스로 생활 속 냄새를 차단하거나 피해야 한다.
이차적으로는 약물 치료가 있다. 천식 증상이 심하면 장기적 질병 조절제와 속효성 증상 완화제로 나누어 치료에 들어간다.
질병 조절제
장기적으로 기도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약제이다. 이 약을 매일 규칙적으로 사용하며 증상이 없어도 사용해야 한다. 대표적인 약제 세레타이드, 심비코트, 풀미코트, 후릭소타이드 등이 있다.
증상 완화제
천식 증상을 즉시 완화시켜 주는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를 말한다. 이 약제는 증상이 심할 때만 사용하며 효과는 즉시 나타난다는 게 장점이다. 대표적인 흡입제로는 벤톨린이 있으며, 심비코트 제제 또한 증상 완화제로 사용할 수 있다.
면역 치료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을 억제하는 치료법이다. 장점은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원인 물질에 다시 노출되어도 발작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원인 항원이 분명한 환자에서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3년 이상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다.
최근 천식 치료의 새 지평을 열 가능성이 제기되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장안수 교수팀이 세포 접합 단백 '넥틴-4(Nectin-4)'가 기도 염증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밝혀 천식 치료의 새 가능성을 열었다.
연구는 천식 환자와 정상인의 혈액 샘플을 대조해 '넥틴-4'가 정상인보다 천식 환자에서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천식 환자에서 넥틴-4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기도 염증을 조절할 수 있음을 밝혔다.
이번 장 교수팀은 올해 4월 '넥틴-4'를 이용해 기존 검사 대신 혈액을 이용한 천식 및 증상 악화를 진단하는 키트를 개발해 국제 특허인 PCT를 출원했으며, 이를 소개하는 논문을 '유럽 알레르기 임상면역학회지'에 발표한 바 있다.
향후 호흡기 질환의 증가추세
대기 오염이 심해지는 건 세계적인 추세다. 각종 호흡기 질환은 증가할 게 뻔하다. 공기가 좋지 못하면 그 피해는 살아있는 생명체 모두에게 불행이다. 향후 천식 치료뿐만 아니라 각종 호흡기 질환에 대비해 다양한 연구와 치료제가 나오길 기대하며 마무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