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곧 LG 세탁기를 사용하다가 십 사 년 만에 새로 구입했다. 14KG 통돌이 세탁기를 잘 사용해 왔는데 몇 달 전에 세탁기에서 종소리가 한 번 난 뒤, 최근에는 쇠 갈리는 소리가 심하게 들려 세탁기 구입을 결정했다. 얼마 전까지는 드럼 세탁기가 대세였으나 요즘에는 다시 통돌이 세탁기가 대세라고 한다.
LG 세탁기 T17MX3 구입
여러 쇼핑몰의 가격 차이에 약간 당황했다. LG전자몰에 비해 타사 쇼핑몰의 가격이 더 저렴했다. 이유는 부품 재질의 차이라고 한다. 사실 기능적인 면은 같다. 하지만 평균 십 년 정도 사용할 가전제품이라 결국 LG전자몰을 선택했다. 가정의 달이라 행사가로 최종 56만 원대에 구입했다.
와우! 예상치 못한 저소음에 감탄하다!
14년 전 우리 집 세탁기는 소음이 컸다. 하지만 새로 산 세탁기는 정말 소음이 없다. 기술이 이렇게 발전하다니! 정말 놀라웠다. 게다가 먼지망도 커서 걸러지는 먼지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쉽게 먼지를 분리할 수 있어서 더욱 편했다.
T17MX3 성능
1. 특허받은 DD 모터 기술로 옷감 손상을 15% 줄였다. 또한, 옷감에 따라 맞춤 세탁이 가능하다.
2. 인공지능세탁 기능이 있어, 무게감지, 의류인식, 세탁시간 및 강도조절이 가능하다. 그래서 이 버튼만 누르면 세탁기가 알아서 이 모든 걸 감지하고 세탁을 시작한다. 게다가 세탁기 문을 닫을 때 손으로 살짝 밀면 자동으로 닫힌다.
드럼 세탁기와 통돌이 세탁기 장단점 비교
드럼 세탁기
1. 옷감을 두드려 세탁하기 때문에 세탁물의 손상이 적다. 하지만 통돌이에 비해 세척력이 덜하다.
2. 통돌이에 비해 옷감에 먼지가 덜 묻는다. 그 이유로는 펌프를 이용해 짧은 시간에 배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부에 잔류하는 시간이 적다. 하지만 먼지가 잘 걸러지는지는 의문이다.
3. 통돌이에 비해 보풀이 적다.
4. 옷 꼬임이 없다.
5. 통돌이에 비해 고무패킹에 생기는 곰팡이 및 이물질 관리를 잘해야 한다.
6. 통돌이에 비해 물 사용이 적다.
통돌이 세탁기
1. 옷감을 비벼빠는 형식이기 때문에 세척력이 강하다. 드럼에 비해 빨래가 더 깨끗하게 빨아진다. 다만 그로 인해 옷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옷감에 먼지가 묻는다. 구조상 헹굼 시 배수과정에서 물이 아래에 빠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3. 옷감을 비벼빠는 형식이라 옷감 손상으로 보풀이 발생한다.
4. 옷 꼬임이 있다.
5. 물 사용량이 드럼에 비해 많다.
그럼에도 통돌이 세탁기를 선호하는 이유!
1. 통돌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2. 옷감 손상이 있음에도 세척력이 우수하다.
3. 먼지 거름망을 통해 직접 걸러진 먼지를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어차피 가전제품 수명은 최소 5년~최대 20년 사이이나, 평균 10년 정도면 부품 및 이상신호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돌이는 드럼에 비해 최소 6배~최대 3배 정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전제품의 평균 수명 이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면 통돌이 세탁기가 적합하다.
부수적으로 통돌이 세탁기에 드럼 건조기면 충분할 듯하다. 한편 디자인면을 고려한다면 이 조합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