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라면 한 번쯤 들어봄직한 구글 트렌드. 하지만 막상 사이트에 들어가면 뭔가 밋밋하고 담백한 느낌이라 적응이 안 된다. 어쩌면 나만 그런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구글 트렌드는 검색어를 통해 전 세계인들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다. 구글 트렌드는 4차 산업혁명의 표본처럼 전 세계의 빅데이터를 잘 나타내고 있다. 이미 우리 삶에 서서히 스며드는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터, 드론 등도 4차 산업혁명의 꽃이다.
구글 트렌드는 블로거들의 길라잡이
블로거를 하기 위한 그 첫 번째는 역시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
사실 국내 트렌드만 알아보려면 구글 트렌드보다 네이버 데이터랩이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가 적합하다. 하지만 구글 트렌드까지 살펴보면 좀 더 거시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다. 또한 현재 세계인들의 관심사도 눈여겨볼 수 있다.
쉽게 익히는 구글 트렌드 사용법
- 구글 트렌드 사이트로 이동한다.
- 검색하고 싶은 검색어를 입력한다.
- 나라별, 시간별, 카테고리별, 웹 검색 즉, 이미지, 뉴스, 구글 쇼핑, 유튜브 등등의 세부항목을 선택해 비교 분석을 할 수 있어 꽤 유용하다.
현재 이 시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생중계되고 있다. 그래서 검색어에 '축구'를 입력해보았다. 이때 나라별, 시간대별 등의 세부사항을 클릭하면 그에 맞는 상황을 그래프로 깔끔하게 볼 수 있다.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통해 보는 빅데이터
빅데이터의 강자, 구글 트렌드는 전 세계 구글을 통해 검색하는 검색량을 기반으로 트렌드를 예측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인종과 피부색, 종교가 다른 사람들의 관심분야에서 파생되는 수많은 검색어는 바로 구글 트렌드에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구글 트렌드의 신뢰도를 생각하면 지난 미 대선을 생각하면 된다. 당시 미국의 언론들은 트럼프보다 힐러리 클린턴의 압승을 예상하며 기사를 쏟아냈다.
하지만 구글 트렌드에서는 다른 의견을 보였었다. 사실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에서는 힐러리보다 트럼프의 검색량이 월등이 높았다. 결국 빅데이터를 통해 구글 트렌드에 많이 노출된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 미 대선에서 승리를 거뒀고 그 나라의 대통령이 됐었다.
구글 트렌드 사용법이 보여주는 비교 검색어
'축구'하면 영국 축구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사실 개인차가 큰데 나는 축구에 크게 관심이 없다. (아, 이 돌던지는 한숨들이 들리네.) 하지만 내 가족들은 '축구'하면 실성까지는 아니지만 그와 비슷하게 열광하고 환호한다. 평소 말이 없던 가족들 중 몇은 입에 모터를 달았을 정도로 축구에 연관된 모든 것을 토해낸다.
어쨌든 아래 '+비교'를 클릭해서 축구와 연관된 키워드를 입력해본다. 그리고 아래 종류별 세부사항을 원하는 대로 조정하면 두 개의 키워드를 비교할 수 있는 그래프가 나온다. 참고로 '+비교'를 클릭 후, 여러 개의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다.
검색어를 통해 본 구글 트렌드만의 위엄
빠른 접근과 정확함에 근접한 빅데이터, 이게 구글 트렌드만의 위엄이 아닐까 싶다. 이렇듯 구글 트렌드 사용법을 익히면 연관된 검색어를 추가해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이런 점이 블로그 포스팅에 많은 도움을 준다. 사실 사용법을 익힐 것도 없다. 누구나 검색어를 입력하고 클릭 몇 번 하면 데이터가 쏙, 하고 펼쳐지지 않던가.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적극 활용하자!
구글 트렌드 사용법 못지않게 중요한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 구글 키워드 플래너!
이곳은 내가 키워드를 조회하면 검색량 및 키워드별 단가가 주르륵 나온다. 수익성 블로그에 매우 도움이 된다. 물론 키워드 단가는 매일 또는 매시간 약간 변동이 있다. 그건 같은 키워드로 글을 쓰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 단가가 조금씩 조정이 된다. 그래서 쓰고자 하는 키워드로 글을 썼다면, 그에 맞는 광고가 붙을 확률이 크다. 다만 그것도 어느 정도 블로그가 자리 잡아야 수익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구글 트렌드'와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이트 주소이다. 참고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 - https://trends.google.co.kr/trends
구글 키워드 플래너 - https://ads.google.com
마무리
취미성이 아닌 수익성 블로그라면 구글 트렌드와 친숙해지는 게 좋다. 키워드는 수익성 블로그에 큰 몫을 차지한다. 물론 1일 1 포 역시 중요하다. 어느 정도 블로그가 안정화될 때까지는 블로그를 키운다는 생각으로 1일 1포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이후 본인이 설정한 기본 포스팅수에 도달하면 적극적으로 구글 키워드 검색량 사이트인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적극 활용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