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는 모르고 살았던 각질, 나이 드니 발바닥 각질로 고민까지 한다. 하지만 각질은 발바닥에만 있는 게 아니다. 얼굴 모공에도 두피에도 각질은 충분히 생길 수 있다. 어쨌든 이런 각질을 제거하는데 필요한 성분은 무엇일까?
각질 제거에 탁월한 살리실릭애씨드(Salicylic Acid)
살리실산이라고도 하며, 대표적으로 각질 제거가 뛰어난 성분이다. 살리실릭애씨드는 각질 제거뿐 아니라 여드름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이다. 이건 식약처에 고시되어 있다. 또한, BHA 성분으로 beta hydroxy acid의 약자로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을 뜻한다. 이는 피부 진정 효과도 있다.
살리실릭애씨드는 어떤 제품의 원료에 사용되는가?
매일 사용하는 샴푸, 바디 클랜져, 지성피부용 화장품, 폼 클렌저 등 다양하게 쓰인다.
부작용
각질제거 원료 특성상 함량을 높일 경우, 피부 자극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그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살리실릭애씨드 vs 락틱애씨드 차이점
락틱애씨드 역시 각질 제거에 탁월하다. 하지만 살리실릭애씨드와는 그 성질이 다르다. 락틱애씨드는 수용성이라 모공에 침투를 할 수 없어, 피부 껍질, 겉 표면 각질 탈락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살리실릭애씨드는 지용성이라 모공으로 침투하여 피지, 기름때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기름이 많은 지성 피부나 모발, 두피에는 살리실릭 즉 살리실릭애씨드가 도움이 된다.
임산부는 살리실릭애씨드가 든 화장품 및 탈포 완화 샴푸를 사용해도 되는가?
화장품에 배합되는 살리실릭애씨드(살리실산)은 2% 이하의 낮은 농도라 위험하지 않다. 단 레티놀 성분은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다만, 단 2% 이하의 살리실릭애씨드가 미비한 영향을 준다고 해도 임신 기간에는 멀리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의견이다.
이외 각질성분에 탁월한 글라이콜릭애씨드(Glycolic acid)
글라이콜릭애씨드 역시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다. 이 물질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으로, 사탕수수, 사탕무, 포도, 과일에 존재하는 구성 성분으로 AHA 중 분자의 크기가 가장 작다. 그래서 피부 침투가 빨라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수분 흡수를 증가시켜 보습에 뛰어나며,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댓글